계속되는 고물가 현상과
인건비 상승등으로 인한
대중교통 요금 인상까지 겹치면서
국민들의 교통비 부담이 매우 커졌고,
특히,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
청년과 서민층의 부담은 더 큰 상황입니다.
모든 물가가 오르고,
교통비도 오르고
기후 동행 카드가 나와
서울에 사는 지인들 중
몇몇은 벌써 사용 중이란다
1호선 지하철 송내역이나, 7호선 상동역을 이용하는
경기도민인 나는 사용이 안된다
이것저것 찾는 와중에
K패스를 보게 되었다
서울에서 경기도 대학 다니는 대학생은 K-패스 유리
노원구에서 여의도 출퇴근하고 따릉이 이용하면 기후동행카드 유리
💳 국토교통부 ‘K-패스’
▶ 한 줄 요약 :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,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을 다음 달에 돌려받는 교통카드
지출금액의 일정비율(일반인 20%, 청년층 30%, 저소득층 53%)을 다음달에 돌려받는 교통카드(월 최대 60회)
▶ 이용 범위 : 전국* 지하철·시내버스·수도권 광역급행철도(GTX)-A·광역버스·민자철도(신분당선 등) 전국 단위 호환
*예시 : 서울지역 가입자가 서울 외 다른 지역에서 대중교통 이용 시에도 혜택 적
*인구 수가 10만 명 이하인 일부 지자체는 적용되지 않음
▶ 혜택 : 대중교통으로 월 평균 7만 원을 쓴다면, 일반인 1만4000원, 청년(19~39세) 2만1000원, 저소득층 3만7000원 환급 예상
▶ 일정 : 2024년 5월부터 시행
아직 시행전이지만 월7만원의 교통비를 사용하면 14,000원을 돌려준다니
자세한 사항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~
https://blog.naver.com/mltmkr/223329882079
미참여 지역은 아래 참고!
※ 기초 시군구 숫자(229개)는 행안부 '지방자치단체 행정구역 및 인구 현황(21.12.31)' 자료의 226개 기초
지자체 수에 세종시 및 제주도 제주ㆍ서귀포시(행정시ㆍ자치구가 아닌 구) 를 구분 집계한 숫자(226+3)
차후, 구체적인 사업 방향이 나오면 다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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